“10대 세익스피어 리메이크 영화의 원조” 내가 널 사랑할 수 없는 10가지 이유

10 Things I Hate About You (1999)
97 min|Comedy, Drama, Romance|31 Mar 1999
7.3Rating: 7.3 / 10 from 290,881 usersMetascore: 70
A pretty, popular teenager can't go out on a date until her ill-tempered older sister does.

세익스피어 희곡를 리메이크한 십대 로맨틱 코미디 열풍에 물꼬를 튼 영화이다.  유명 배우들이 출연하지 않은 탓에 국내에는 정식 개봉을 거치지 않고 비디오 시장으로 직행했지만 입소문을 타고 스테디 셀러로 자리잡았다.

이 영화가 신인급 연기자들을 써서 기대 밖의 짭잘한 성공을 거두자 잇달아 「한 여름밤의 꿈」을 원작으로 한 뮤지컬 《겟 오버 잇,get over it(2001)》 「오델로」를 리메이크한 《오,O (2001)》 가 만들어졌고 최근에는 「십이야」가 《쉬즈 더 맨(2005)》으로 재탄생했다.

영화에 출연한 주연배우들은 출현 당시에는 무명에 가까웠지만 지금은 모두 할리우드 스타급 배우 수직상승했다. 패트릭역으로 영화 데뷔한 히스 레저는 《기사 월리엄(2001)》,《몬스터볼(2001)》등의 다양한 장르의 출현하며 연기수업을 쌓은 뒤 《브로큰백 마운틴(2005)》을 출연해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으며 줄리아 스타일스는 이 영화에서 연기한 캣의 이미지를 자신의 캐릭터로 발전시켜나갔다.

원작은 잘알려진대로 세익스피어의 「말괄량이 길들이기」이다.  카메론(조셉 고든 레빗)은 전학 첫 날 아름다운 여학생 비앙카 스트랫포트(라리사 올레이닉)에게 반한다.  하지만 비앙카는 딸들을 지나치게 걱정하는 산부인과 의사인 아버지가 정한 규칙 때문에 언니 캣(줄리아 스타일즈)이 데이트 하기 전에는 데이트를 할 수가 없다.

카메론은 비앙카와 데이트 하기 위해서 캣에게 남자 친구를 찾아줄 계획은 세운다. 비앙카를 노리고 있던 바람둥이 조이(앤드류 키건)는 카메론의 제안에 따라 학교 최고의 괴짜로 소문난 패트릭 베로나(히스 레저)에게 돈을 주고 캣과 데이트를 시킨다. 처음에는 돈 때문에 캣을 꼬시려했던 패트릭은 캣과 데이트를 거듭할수록 호감을 갖게 되고 캣 역시 패트릭에게 이성으로써의 매력을 느낀다.

전통적인 성역할을 거부하는 똑똑한 여주인공, 육체적 매력을 물씬 풍기는 남주인공, 빠른 스토리 진행, 여성이 보컬인 밴드의 신나는 펑크 사운드 배경 음악등이 합쳐져 썩 괜찮은 로맨틱 코미디가 탄생됐으며 이후 이런 형식은 십대 로맨틱 코미디의 하나의 교범처럼 자리잡았다.

장점이 훨씬 더 많은 영화이나 다만 영화 초반에 삐딱하게 굴었던 말괄량이 캣이나 온갖 소문을 몰고다니던 미치광이 패트릭의 개성이 후반으로 갈수록 퇴보해 평범한 캐릭터로 전락하는 것이 아쉽다.

패트릭으로 분한 히스 레저가 캣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서 “Can’t Take My Eyes Off Of You”부르는 장면만으로도 이 영화는 모든 단점을 상쇄하고도 남는다. 영화 중간 클럽 공연 장면에 출현하는 밴드는 “Letters To Cleo” 로 학교 지붕 위에서 노래하는 장면으로 영화 대미를 장식한다. 프롬(졸업무도회)에서 공연하는 밴드 역시 여성 보컬을 앞세운 펑크밴드 “Save Ferris”다.

 

 

* Copyright ⓒ 로맨스웹진 로맨시안(www.romanc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