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역사 로맨스의 배경 - 3. 사교 클럽

by 삼월토끼 posted Oct 03, 200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리젠시 로맨스의 주배경이 되는 18세기말부터 19세기초엽까지의 영국사회는 귀족과 젠트리(귀족은 아니나 일정 수준 이상의 수입과 함께 매너를 지니고있는 특정 계층을 지칭), 그리고 성직자나 군인같은 신흥 전문직들이 주 지배 계층이었다.

경제적인 이유로 일을 할 필요가 없었으므로 대부분의 여가 시간을 유행, 패션, 정치, 문학, 그림 같은 문화를 논하기 위해 시간을 보내거나 각종 내기, 도박으로 소일거리를 했다.

이들은 자신들만의 문화를 공유하기 위해 일정한 장소가 필요했는데 이를 충족시킨 장소가 바로 회원제 개인 사교 크럽이다. 당시 유명했던 런던 소재 사교 클럽에 대해서 알아보자.


알프레드 클럽

알프레드 클럽(Alfred Club)
설립연도 : 1808년
특유의 음울한 분위기로 바일런(Lord Byron)같은 문인들을 매혹시켰다. 클럽이 문을 연지 3년만에 대기자 명단에 354명의 이름이 올라있을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1855년에 오린엔탈 클럽(The Oriental)에 합병되면서 맥이 끊겼다.

올맥

올맥(Almack club)

설립연도 : 1746년

regencyclub13.gif윌 리엄 올맥(William Almack)이 1764년 팔몰(Pall Mall)가에 도박장으로 문을 열었다가 변화에 발맞춰 1765년 2월 13일에 센튼 제임스(St James's)가 킹 스트리트(King Street)로 이전해 무도회장(Assembly Room)으로 새롭게 문을 열었다.

특히 도박장은 마카로니(Macarony : 이탈리아를 여행하고 유럽의 첨단 패션을 즐겼던 젊은 멋쟁이 남자들)들을 끌어당기는 매력적인 장소였다.

높은 판돈이 오갔던 도박을 하기 위해서 신사들은 돈 대신 50파운드 가치가 있는 경화(硬貨)를 주로 사용했는데 찰스 폭스[Charles Fox : 웅변가로 유명했던 영국의 정치인으로 패션과 유행의 선도자]는 하룻밤에도 해저드(hazard : 주사위 게임)로 몇 천 파운드의 돈을 잃은 것으로 유명하다. 올맥에서는 신사들이 도박용 경화가 담긴 나무 그릇을 개인용 탁자 위에 올려 놓은 채 도박에 열중하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었다.

올맥의 무도회장은 상류층의 결혼 시장으로 선호되면서 명성이 높아졌는데 시즌 동안 올맥에서 열렸던 각종 무도회와 저녁 만찬의 참가 비용은 10기니로 화려하게 장식된 대형 무도회장에서는 하룻밤에 최대 1700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비프스테이크 소사이어티

비프스테이크 소사이어티(Beef-steak Society)

설립연도 : 1735년

노포크 공작 찰스 하워드(Charles Howard,Duke of Norfolk)를 필두로 회원수는 24명이었으며 25번째 회원으로 영국 황태자를 받아들였다. 세익스피어 선술집(Shakespeare Tavern),리케이온 극장(Lyceum Theatre),베드포드 호텔(Bedford Hotel)등이 회합 장소로 선택되었는데 11월부터 다음해 6월까지 매주 토요일 저녁 5시에 개최된 모임에서 회원들은 포트 와인과 펀치를 곁들인 푸짐한 비프 스테이크를 즐겼다.


부들스

부들스(Booldes)

설립연도 : 1762년

세인트 제임스가 28 에 위치. 휘그나 토리 같은 특정당을 지지하지 않는 중도파들이 즐겨 찾아 세간에 Savoir Vivre(세련된 처세술)라고 불렸다. 회원수는 600명이며 1회 입장료는 20기니 연간 회비는 10기를 받았다.(1762년 설립)

 

브룩스

브룩스(Brooks)

설립연도  : 1778년
regencyclub14.gif1762 년에 록스버그 공작,포트랜드 공작,스트래스모어 백작,미스터 크루(후에 크루경이 됨),찰스 제임스 폭스등이 포함된 27명의 귀족과 신사들이 펠멜가에 세운것에 시초였다. 초기에는 올맥(Almak)이 위탁 경영 하였다가 후에 와인 상인이자 고리대금업자인 브룩스에게 넘어갔다.

브룩스는 유명 건축가 헨리 홀랜드(Henry Holland)에게 건물의 설계를 맡겨 1778년 10월에 문을 열었다. 다른 클럽에 지원자로 이름을 올렸다는 이유만으로 회원에서 제명시킬 수 있는 수칙이 있을 정도로 강한 배타성을 자랑하는 클럽으로 연례 회의에서 선출된 6명의 대표가 경영을 맡았다.

클럽의 모든 수칙은 투표로 이뤄졌는데 클럽 입회 후보자는 기존 회원이 추천한 사람들중에서 선택됐다. 투표가 있기 일주일전부터 후보자는 목록에 이름이 올랐고 의회 기간 열렸던 모임의 밤 11시부터 1시까지 신입 회원 투표가 이뤄졌다. 이 때 단 한표의 반대표라도 있으면 입회는 거부되었다. 단 왕족의 경우는 투표 없이 언제든지 회원이 될 수 있었다. 제한 회원수는 450명 입장료는 9기니, 연간 회비는 11기니였다. 휘그(Whig) 클럽으로 유명했다.

4마리 말 클럽

4마리 말 클럽(Four-horse club)
배리무어 백작의 주도로 세워진 클럽으로 포장 상태가 좋지않은 영국의 도로위를 목이 부러질정도로 빠르게 마차를 모는 것을 즐겼던 혈기왕성한 귀족들이 많이 참여했다. 4두마차 클럽(Four-in-Hand Club),채찍 클럽(Whip Club),4륜 마차 클럽(Barouche Club)이라고도 불렸다.


클럽 규칙에 따르면 회원은 4륜 마차는 마부석을 포함해 노란색으로 칠하고 말은 갈기가 장미 매듭 장식이 된 밤색말이어야 하며 은으로 장식된 마구를 갖춰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클럽 유니폼은 5실링 동전만한 진주 단추로 장식되고 층층이 3개의 주머니가 달린 발목길이의 담갈색 모직 코트와 노란 스트라이프가 들어간 푸른색 웨이스트코트,각 무릎마다 장미 매듭 장식이 달린 플러시 천 소재의 브리치즈(Breeches : 무릎까지 오는 남자용 반바지),운두에서 3.5인치 높이의 모자를 써야했다.

첫번째 모임은 1808년 4월에 열렸으며 차례로 5월과 6월 1,3주에 목요일에 개최되었다. 모임에서 회원들은 각자의 마차를 몰고 런던에서부터 솔트 힐(Salt Hill)까지 일렬로 행진했으며 이 과정에서 이야기를 나누거나 말을 빨리 모는 것은 금지되었다.1815년부터 쇠퇴기에 접어들기 시작해 1820년에 해산되었고 2년뒤 잠시 활력을 띄는 듯 하다가 1824년에 공식적으로 해체되었다.

 

바띠에르

바뛰에르(Watier)

설립연도 : 1807년
섭정 황태자가 자신의 요리사 장 바티스트 바뛰에르(Jean-Baptiste Watier)를 위해서 설립을 제안했으며 장은 볼튼 스트리트 모퉁이에 위치한 음악 클럽을 임대해서 클럽을 열었다.

주요리로 비프스테이크,오이스터 소스가 곁들여진 새요리, 사과 타르테가 제공됐다. 섭정 황태자의 친우이자 유명한 한량인 보 브룸멜(Beau Brummell) 이 복장 규칙을 제정했다. 댄디스 클럽(Dandy's Club)이라는 별칭으로도 불렸던 클럽은 1819년에 재정난으로 문을 닫았다.

 

화이트

화이트 클럽(White Club)
regencyclub.gif런 던에서 가장 오랜된 클럽으로 1698년에 프랜시스 화이트가 화이트 초콜릿 하우스로 문을 열었다.

1733년 4월 28일 클럽 건물이 전소되면서 5블럭 떨어진 곳으로 자리를 옮겼다.

1736년 사교 클럽으로 새롭게 문을 열어 토리(Tory) 지지자들에게 명성을 얻었다.

1745년 영 클럽(Young Club)과 올드 클럽(Old Club) 으로 분리 됐는데 올드 클럽의 새로운 회원은 반드시 영 클럽 회원 중에서 선발되는 것을 규칙으로 했다.

1761년 6월 주인이었던 아서가 죽자 딸 메리 아서가 물려 받았고 그녀와 결혼한 로버트 맥크레스가 성공적으로 사업을 이어갔다.

1763년 회원수는 82명,1775년 제한 회원수는 151명, 연간 회비는 10기니 1781년에는 회원이 300명으로 늘어나 더 큰 건물로 이전해야 했다.

1797년에는 회원수가 400명으로 계속 증가했으며 한 사람당 저녁 식사비는 10실링 6펜스로 정각 6시에 시작돼 9시에 청구서를 지불하는 새로운 수칙을 재정했다.

1784년 로버트 사후, 차례로 존 마틴데일,라젯(현 소유주의 조상)에게 소유권이 넘어갔다. 1811년 존 마틴데일이 건물 외관에 보 윈도우(Bow Window)를 설치했는데 이 창가 자리를 선전함 보 브룸멜(Beau Brummell - 섭정 시대에 가장 유명한 한량으로 섭정 황태자의 친우였으며 당시 상류층의 패션과 사교의 중심이었다.)과 그의 한량 친구들은 행인들에 대한 날카로운 비평을 가하는 것으로 유명했다.




[Copyright ⓒ 로맨스웹진 로맨시안(www.romanc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